저탄고지 식단을 하시는 분 중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특히 건강검진을 한 병원이 기능의학과 저탄고지 식단에 대해 무지한 경우, 고지혈증 즉,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은 것만으로 심혈관 질환, 뇌졸증 등 중증 질병의 위험성에 대해서 경고할 수 있습니다.
저탄고지 부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가 언급되기도 하기에 불안감은 더 커지곤 합니다. (키토제닉 식단의 7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하지만 단순히 콜레스테롤의 수치만으로 건강상태가 악화되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과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의 단순한 증가만으로 건강상태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키토제닉 식단시 콜레스테롤 증가의 3가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떻게 내 건강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고지혈증) 원인
1. 체내 지방 흡수 기능 저하
저탄고지 식단을 유지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실제로 신체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몸에서 지방을 흡수하는 기관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담즙이 잘 안나오는 경우
- 위산 자체가 약한 경우
- 위산 분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 역류성 식도염 등 기타 질병으로 인한 제산제 섭취 등
특히 담즙이 부족할 경우, 지용성 비타민이나 오메가 3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건강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소 소화기관이 좋지 않으셨다면 이러한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전국 기능의학 병원 목록과 위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관련 포스팅 하단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정상적인 케톤시스 상태 – 지방 에너지원
다음은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경우입니다. 저 탄수화물 식으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지방세포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 LDL, HDL, 중성지방 등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며 보통 간에서 만들어집니다. 하루 생산량은 약 1000~3000mg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몸에서 합성되는 이유는 몸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세포의 집합이며 이 세포벽은 전부 콜레스테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고 면역과도 관련있는 비타민 d의 합성에도 콜레스테롤은 필수적입니다. 햇빛을 쐬더라도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비타민 d를 합성할 수 없습니다. 담즙, 신경,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 스테로이드, 호르몬 등도 전부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집니다.
즉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입니다. 병균을 죽이고 염증을 치료합니다. 정상적인 클린 키토 식단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환경독소와 나쁜 지방 섭취(산화된 지방)
모든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고 심혈관 질환을 초래한다는 상식은 사실이 아닙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1) 체내 염증 수치가 높고 2) 산화된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을 때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HDL, LDL(저밀도지단백질), 잔여지단백(Remnant cholesterol)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후리가 흔히 생각하는 끈적한 피, 혈관을 막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 중에서도 Type B라고 불리우는 크기가 작은 콜레스테롤입니다. 또한, Vldl, IDL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잔여지단백의 수치가 23~30을이 넘어가면 위험하다고 여겨집니다.
Type B 콜레스테롤은 수면 부족, 독소, 환경독소, 스트레스, 화학물질, 미세먼지 등에 의해 생성되며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스트레스 등 내 생활상태를 스스로 점검해야 합니다. 더티키토식으로 산화된 지방, 트랜스 지방, 인공 감미료 등을 비정상적으로 섭취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그렇다면 클린키토식을 지속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클린 키토식을 위한 가이드가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 링크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콜레스테롤의 누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몸에 맞춰 잘 진단하시길 바랍니다. 기능의학과 병원에 내원하시어 어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사이트